티스토리 뷰

운세 꿈해몽

우리나라 미신 종류

햇살고양이 2023. 4. 4. 14:41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다양한 미신들이 존재했었습니다.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는 미신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세요~ 

 

우리나라 미신 종류

미신이란?

미신(迷信)이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지만, 부모나 선생 그리고 누군가에게 듣거나 가르침을 받아 행동규범 또는 전통처럼 지켜왔던 미풍양속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가 없는것을 믿는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신

우리나라 미신 종류

 

대표적인 미신으로는 연말이나 연초에 일 년 운세를 점치는 토정비결이 있습니다. 예전엔 새해가 되면 통과의례처럼 많은 사람들이 토정비결을 봤지만, 요즘은 그 수가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점쟁이가 누군가의 생년월일을 받아 적어 손가락으로 무언가를 뇌까리다가, 몇 월에 무엇을 조심해, 가을에 좋은 일이 있을 거야 등등 예언자처럼 앞을 예측합니다.

 

요즘은 사람들이 헛소리 거나 당연한 소릴 한다며 점쟁이를 사기꾼 취급합니다.

그러나 누군가는 미신을 터무니없는 맹목적인 믿음이라고도 한다. 조상들의 묏자리를 잘 선택해야만 후손이 번영한다거나, 윤달이 낀 날에는 결혼, 이사를 피하라는 근거 없는 미신을 사람들은 지금도 마치 진리처럼 따릅니다.

 

하지만 그들이 정말 풍수지리나 윤달을 맹신해서 그럴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런 것들이 미신이라는 것을. 다만 좋지 않다는 행동을 굳이 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에 저런 미신들을 따릅니다.

 

 

미신 종류

1. 토정비결

연말 또는 연초에 점집이나 웹에서 자신의 일 년 운세를 보는 행위라 합니다.

주역과 음양오행설을 기초로 해 1년 열두달의 신수를 판단하는 술서로 1년의 신수를 팔괘 측 하늘과 땅을 근거로 하여 만물의 근본이 되는 물과 불과 산, 못, 천둥,바람을 연결시켜 해석하였습니다.

 

2. 풍수지리설

윤달에는 이사 또는 이장(조상이나 부모 묘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행위), 결혼식을 치르지 않는 것. 즉 손 없는 날 이사를 합니다.

 

(1)이사에 관한 미신

우리나라 미신 종류

이사는 주로 손(損, 귀신) 없는 날(악귀가 없는 날) 합니다.

 

①손 없는 날 : 방향에 따라 손 있는 날을 제외한 날, 방향에 관계없는 귀신이 없는 날인 음력을 기준으로 날짜가 9와 0인(9, 10, 19, 20, 29,30) 날을 말합니다.

 

②화창한 날 이사하기 : 이사하는 집에 밝은 기운이 깃들기를 바랍니다.

 

③비 오는 날 이사하기 : 예전엔 수레로 이사했는데, 비가 오면 땅이 질척거리는 진흙탕이 되어 수레가 덜컹거리지 않아 짐이 덜 훼손된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됐다고 합니다.

 

④새집 현관에 소금이나 팥을 뿌려, 집안에 있던 귀신을 쫓아냅니다.

 

 

(2)결혼에 관한 미신

우리나라 미신 종류

①결혼식날 비가 오면 잘 산다 : 비가 오면 토지가 비옥해지기 때문.

 

②신부 부케를 받은 결혼 적령기 여성이 6개월 안에 결혼하지 않으면, 3년간 결혼하지 못한다.

 

③결혼식 전에 장례식에 가지 마라.

 

④아홉수 즉, 29살이나 39살에는 결혼을 피하라는 뜻이다. 9는 불완전을 뜻하기에 좋지 않다고 여겼다.

 

⑤4살 차이는 궁합도 안 본다. 사주명리학에서 4살 터울이 짝이 좋다고 한다.

 

⑥윤달엔 결혼하지 마라.

 

(3)일상생활 속 미신

우리나라 미신 종류

ⓐ밤에 휘파람을 불지 말아라. 뱀 나온다 : 예전 뱀잡이 땅꾼이 뱀을 잡을 때 휘파람을 불었기 때문이다.

 

ⓑ빨간색으로 이름을 적지 마라 : 출처가 분명하지 않지만, 초등학생들은 여전히 믿고 있다.

 

ⓒ애인에게 신발을 선물하면, 상대방이 바람난다.

 

ⓓ닭 날개를 먹으면 바람난다.

 

ⓔ선풍이를 틀고 자면 질식해 죽을 수 있다 : 근거 없는 낭설.

 

ⓕ덕수궁 돌담길을 연인이나 부부가 걸으면 이별, 이혼한다 : 덕수궁 근처에 가정법원이 있었기 때문에 이런 낭설이 생겼다고 한다.

 

 

조상들의 복(福)을 기원하는 세시풍속태양을 닮을 큼직한 꽃 해바라기에 뜻밖의 효능이 있다. 그건 바로 돈이 집안으로, 나에게 들어오게 하는 상식 밖의 기능입니다.

 

ⓖ밥그릇에 숟가락을 꽂지 마라. 재주 없다.

 

ⓗ문지방 밟으면 재수 없다.

 

ⓘ어른 베갯머리 위에 서있지 마라. 베개를 밟지 마라.

 

ⓙ시험 보는 날은 미역국을 먹지 마라 : 미역이 미끌미끌 하기 때문에 시험에서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밤에는 사과를 먹지마라 : 몸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원래는 사과에 장기능을 촉진하는 영양분 때문에 잠을 설칠 수 있다는 말에서 유래됐지만, 잘못 전해지고 있다.

우리나라 미신 종류

ⓛ까마귀 울면 재수 없다.

 

ⓜ마을 어귀에서 까치가 울면 반가운 손님이 온다 : 까치는 텃새다. 개 하고 비슷하다. 낯선 사람이 오면 울어댄다.

 

이외에도 임신에 대한 속설(애를 많이 나은 부인의 속옷을 입으면 임신한다, 커피를 먹으면 애가 까맣다), 귀신에 대한 속설, 건강식품에 대한 속설 등 이런저런 미신은 이루 셀 수가 없다.

 

 

다른 나라의 미신

1. 실내에서 우산을 펴면 재수가 없다.

 

2. 손가락 두 개를 겹치면(crossed fingers) 좋은 일이 일어난다.

 

3. 4는 불길하다. 고층건물에 4층 대신 F로 표시됨.

 

4. 상대방이 기침을 하면 god bless you라고 한다. 이유는 한때 17세기 유럽을 강타했던 페스트로 인해, 상대방의 안위를 걱정하던 말에서 유래했다.

우리나라 미신 종류

5. 13일의 금요일은 불길하다.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최후의 만찬 때 참여한 수가 13명이고, 13째 인물 유다가 예수를 팔아넘긴 데서 유래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이런 이야기보다 호러영화 '13일의 금요일'때문에 유명해졌다.

 

6. 독일에서는 물로 친구들끼리 건배를 하면 불행해진다. 속설의 근원은 레테 강물을 마시는 영혼에서 유래됐다고 한다.

7. 우리나라, 일본, 터키에서는 밤에 손톱, 발톱을 깎으면 재수 없다고 한다.

 

'다리 떨지 마라. 복 달아난다' 이 말을 가장 많이 들었다. 그리고 나 역시 이 말을 무의식적으로 따라 했었다. 하지만 상대방을 위해서보단 내가 정신이 사나워, 나를 위해서 상대방을 꾸짖기 위해 한 말이었다.

 

 

함께보면 좋은글

 

예지몽이란?

꿈에서 본 일들이 현실에서 그대로 일어나는 이상한 느낌을 받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누구나 이상하게 선명한 기억들과 어디서 본듯한 장면이 일어나는 듯하다면 간밤에 꾸었던 꿈이 예지몽인

c.essencekoko.com

 

복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

가장 편안하고 안정감이 들어야 하는 공간은 바로 우리 집입니다. 오늘은 재미 삼아 가벼운 마음으로 복을 부르는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는 꿀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풍수는 무엇

c.essencekoko.com

 

 

미신들은 둘러보면 대부분이 옛 유교사상이 많이 들어있다. 단, 지켜야 할 것도 있겠지만, 상대방을 교화한다는 명분 아래 꾸짖는 미신이 더 많다. 미신도 일종의 전통이지만, 버릴 건 버리자.

반응형